안녕하세요. 모인 해외송금이 더 저렴하고 투명한 서비스를 위해 47개국 모든 통화 환율 우대 100%를 개시합니다! 오늘은 모인이 환율 우대 100%를 시작하는 이유와 해외송금 시 고려해야 할 환율 우대, 해외 송금 수수료, 최종 수취 금액을 총정리해 설명해 드릴게요.
1. 모인 해외송금은 환율 우대 100%
출처 : 모인
모인 해외송금이 2024년 4월 n일부터 47개국 전 통화에 환율 우대 100%를 적용해요. 쉽게 말해 모인의 환전 수수료(=환율 스프레드)는 0원! 시중 은행과 달리 모인은 환율에 수수료를 붙이지 않아 은행보다 저렴한 환율로 해외송금할 수 있어요. 용어가 조금 어려우신가요? 아래에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2. 환율 우대가 뭔가요?
1) 매매기준율과 환전 수수료
해외송금 하거나 환전할 때 환율 우대 90%, 100% 이런 문구 보신 적 있으시죠? 여기서 환율 우대는 은행이 매매기준율에 환전 수수료를 얼마나 받을 것인지를 의미해요.
- 매매기준율(=환율) : 외환 시장에서 해외 통화를 사고파는 기준이 되는 평균 가격
- 환전 수수료(=환율 스프레드) : 은행 자체 매매기준율과 매매기준율의 차이
매매기준율이란 우리가 외환시장에서 외화를 사고팔 때 기준이 되는 가격을 말해요. 쉽게 말해 환율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은행은 매매기준율에 환전 수수료를 붙여 은행별 자체 매매기준율을 정하는데요. 환전 수수료 덕분에 은행은 고객들이 외화를 사고팔면서 이익, 즉 환율 마진을 얻게 되죠!
2) 환율 우대 계산법
출처 : 모인 해외송금 블로그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절반은 왔어요! 그럼 환율 우대는 어떻게 계산할까요?
환율 우대는 은행의 마진이 되는 환전 수수료를 얼마나 할인해 줄 것인지를 의미하는데요. 은행별 환율 우대율에 따라 고객이 사고팔 때의 가격이 달라집니다. 직접 계산하면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 환율 우대 계산법 : 매매기준율 + 환전 수수료 X (100%-우대율%)
<환율 우대 85%일 때>
매매기준율이 1달러에 1,300원이고 우리가 은행에서 사고팔 때의 가격이 1,400원(=은행 자체 매매기준율)이라면 은행은 1달러당 100원의 이익(=환전 수수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환율 우대 85%를 해준다는 뜻은 환전 수수료 100원의 85%를 할인, 즉 1달러당 85원을 할인받은 1,315원으로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환율 우대 90%일 때>
환율 우대 90%는 어떨까요?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환전 수수료 100원의 90%를 할인, 즉 1달러당 90원을 할인받은 1,310원으로 살 수 있다는 뜻이죠.
🙋🏻♀️ 잠깐! 그럼 환율 우대율이 높으면 무조건 좋은 건가요?
출처 : 이미지투데이
❌ 아니요. 환율 우대율이 높다고 더 저렴한 건 아닙니다. ‘환율 우대’라는 말에 혹하면 안 돼요.
보통 은행에서는 환율 마진(=환전 수수료)을 매매기준율의 1~2% 정도 붙여 가져가는데요. 은행마다 환율 마진이 다르기 때문에 환율 우대 90%인 은행보다 85%인 은행이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1달러당 환전 수수료 | 환율 우대 | |
---|---|---|
A은행 | 26원 | 90% |
B은행 | 13원 | 85% |
- A은행 환율 마진 → 26원 x (100%-90%) = 2.6원
- B은행 환율 마진 → 13원 x (100%-85%) = 1.95원
예를 들어 A은행의 환전 수수료가 매매기준율 1,300원의 2%인 26원, B은행의 환전 수수료가 1%인 13원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A은행이 환율 우대 90%라면 2.6원, B은행이 환율 우대 85%라면 1.95원의 환율 마진을 가져갑니다. 다시 말해 환율 우대가 90%여도 A은행은 더 비싸게 마진을 가져가는 거죠!
출처 : 모인 해외송금 블로그
그렇다면 환율 우대 100%는 어떨까요?
<환율 우대 100%일 때>
환전 수수료, 즉 은행이 가져가는 환율 마진이 없으니 1달러당 가격이 매매기준율과 동일합니다. 환율 우대 85%, 90%를 신경 쓸 필요 없이 가장 저렴하게 해외송금 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은행에는 환율 속에 고객들이 볼 수 없는 숨겨진 환전 수수료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인 해외송금은 환율 우대 100%를 개시하여 환율 속에 숨겨진 수수료가 없습니다.
3. 해외 송금 수수료는 어떻게 발생하나요?
해외송금 시 환율 말고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해외 송금 수수료인데요.
일반적으로 시중 은행은 해외로 송금하기 위해 중개은행과 전세계 금융기관을 연결하는 SWIFT 망을 반드시 거치기 때문에 중개/수취 은행 수수료, 전신료, 당발 송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여러 명목으로 발생하는 수수료가 많아 비싸고 송금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죠.
하지만 모인 해외송금은 중개은행과 SWIFT망을 거치지 않아 여러 명목의 해외 송금 수수료가 붙지 않습니다. 중개/수취은행 수수료, 전신료 0원 심지어 환율 우대 100%로 환전 수수료까지 모두 0원입니다. 모인으로 해외 송금 시 송금 수수료 한 가지만 발생합니다.
4. 해외송금 시 최종 수취 금액이 제일 중요해요.
출처 : Freepik
환율 우대, 해외 송금 수수료 이제 조금씩 이해 되시나요?
마지막으로 해외송금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최종 수취 금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한화 금액을 해외송금 해도 은행의 환율 우대율, 각종 수수료에 따라 최종 수취 금액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은행별로 최종 수취 금액을 비교하며 따져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모인
모인은 은행 대비 최대 90% 이상 저렴하여 최종 수취 금액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과 비교했을 때 눈으로 보이는 송금 수수료는 비싸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인은 숨겨진 환전 수수료가 없고 송금 수수료만 한 번 발생하기 때문에 훨씬 저렴합니다.
600만 원을 엔화 송금할 시 통상적으로 은행보다 약 47,676원 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단 몇만원 차이로 보이지만 매달 생활비를 보낸다고 가정하면 1년에 약 57만 원 정도를 아낄 수 있으니, 모인으로 빠르고 간편하며 저렴하게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외송금 시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 최종 외화 수취 금액 확인
- 환율 우대 100% 확인
- 해외 송금 수수료 비교
오늘은 모인 환율 우대 100% 개시 안내와 해외송금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모인 해외송금은 앞으로도 숨겨진 비용 없이 투명한 수수료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기존 해외송금 방식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더 빠르고 간편하며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7개국 모든 통화 환율 우대 100%, 모인 해외 송금 방법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