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국가로든 유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학생비자를 준비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다양한 국가 중에서도 미국 학생비자에는 J1비자, M1비자, F1비자 총 3종류가 있는데요. 이 중 미국 교육기관에 등록한 미국 어학연수생이나 미국 유학 준비생은 F1 비자를 발급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어학연수생, 유학생이 발급 받아야하는 F1 비자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 신청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미국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분들이라면 잘 읽고, 단계별 가이드에 따라 F1비자 발급을 진행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해외송금 환율 우대 100% 받는 방법과 계산 방법 총정리
1. F1 비자 소개
출처 : Freepik
- 종류: 미국 학생비자
- 발급 요건: 미국 교육기관에 등록하여 학생 신분을 획득한 자
- 유효기간: 기본 5년
- 신청 기간 수업 개시일 4개월 전부터 신청 가능 수업 시작일 기준 최대 30일 전부터 사전 입국 가능
- 유의 사항
- 학교 내 주 20시간 이하로만 아르바이트 가능
- 학생 신분 만료 시 미국 체류 불가
F1 비자는 미국 내 교육기관에 등록한 학생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정되는 교육기관의 종류로는 초/중/고, 사설 및 대학 부설 미국 어학연수 학원, 커뮤니티 컬리지, 4년제 대학교가 있습니다. 이렇듯 미국 유학비자는 학업 목적으로만 발급되기에 학교 내 주 20시간 이하로만 아르바이트가 허용됩니다.
F1 비자의 기본적인 유효기간은 5년인데요. 해당 미국 유학비자로 체류하는 동안에는 계속 학생 신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학생 신분이 만료(학업 코스 종료 최대 60일 내)되었다면, 더 이상 미국에 체류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미국 유학비자(F1)는 수업 시작일 기준으로 4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고, 비자 발급 후에는 최대 30일 전부터 입국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에서 비자가 거절되면 대처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미국 학생비자는 미국 유학준비 시 최대한 일찍 발급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2. F1 비자 신청 방법
출처 : Freepik
미국 학생비자 발급 시에는 다양한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미국 교육기관 등록부터 인터뷰 결과 확인까지 짧지만 긴 과정을 지나야 하는데요. F1 비자 발급을 단계별로 잘 진행할 수 있도록 미국 유학비자 발급 과정을 7단계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요 서류까지 정리해드리니 잘 읽어보시고 비자 발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국 유학준비 중이시라면 주목해서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1) 미국 교육기관 등록하기
앞서 설명했듯 미국 학생비자 F1 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미국 교육기관에 등록한 학생 신분임을 증명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미국 유학준비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고민하고, 그에 걸맞은 교육기관에 지원해 입학 허가를 받습니다. 그리고 교육기관 등록 후 Application fee나 Processing fee를 지불합니다.
👉🏻 fee 지불을 위한 유학생 해외송금 방법 알아보기
2) 입학허가서(I-20) 수령하기
출처 : wikimedia
교육기관 등록 후에는 입학허가서(I-20)를 받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보내기 때문에 일반 국제우편보단 DHL, FedEX 같은 특급 우편을 통해 받게 될 텐데요. 특급 우편을 이용하면 최소 3일 ~ 최대 7일 이내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입학허가서 원본을 절대 잃어버려선 안 된다는 것입니다.
3) SEVIS Fee 지불하기
출처 : I-901 Fee
F1 비자 신청 시, 비자 인터뷰 참석을 위해 SEVIS(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 학생 및 교환 방문자 전산 시스템) fee를 반드시 지불해야 합니다. 미국 학생비자 F1 신청자는 350달러를 결제하면 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반드시 영수증을 다운로드합니다. 이 영수증은 미국 유학비자 신청 시 미국 대사관에 제출해야 합니다.
4) 미국 비자신청서(DS-160) 작성하기
출처 : 미 국무부 웹사이트
이후 미 국무부 웹사이트를 통해 미국 비자 신청서(DS-160)를 작성합니다. 이때에는 인적 사항 외에도 6개월 이내 촬영된 비자용 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때문에 신청서 작성 전, 사진을 반드시 준비해두어야 합니다.
- 준비물 및 필요 정보 인적 사항 입력을 위한 여권(본인, 부모님), 입학허가서(I-20), 미국 비자용 사진(5×5, 흰색 배경, 안경 X)
마지막으로 미국 학생비자 신청서(DS-160) 작성이 완료된 후 화면에 나오는 Confirmation Page는 PDF로 저장해 출력합니다.
5) 미국 대사관 비자 인터뷰 예약하기
출처 : 미국 대사관 홈페이지
위 단계를 모두 거친 후에는 비자 인터뷰를 예약합니다. 비자 인터뷰 예약을 위해선 비자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요. F1 비자의 수수료는 2023년 10월 기준 185달러입니다. 비자 수수료 납부를 위한 방법 중에는 해외송금이 있는데요. 모인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율우대 100% 적용으로 같은 금액을 송금하더라도 은행송금보다 더 적은 원화로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유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더불어 간편하고 빠르게 송금을 완료할 수 있어 더욱 추천드립니다.
👉 은행 VS 모인 비즈플러스 비교 예상 수취금액이 궁금하다면?
비자 수수료를 납부했다면 미국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비자 인터뷰를 예약할 수 있는데요. 비자 수수료를 지불한 영수증 번호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날짜와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약이 끝난 후 첨부되는 비자 인터뷰 예약 확인서는 반드시 출력해 준비합니다.
6) 비자 신청을 위한 서류 준비하기
비자 인터뷰 전,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필요 서류
여권 원본, 비자용 사진 1매(5×5), 입학허가서(I-20) 원본, SEVIS fee 결제 영수증, 미국 학생비자 신청서(DS-160) 완료 후 나오는 Confirmation Page 출력본, 비자 인터뷰 예약 확인서, 최종학력 증빙서류(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 등), 재정보증 관련 서류(은행잔고증명, 재직증명서, 소득금액증명, 가족관계증명서 등)
7) 비자인터뷰 참석 후 결과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예약한 시간에 미국 대사관에 내방해 비자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 통과 시 대사관에서 여권을 가져가기 때문에 결과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일주일 내로 미국 학생비자 스티커가 부착된 여권을 배송받게 됩니다. 여권을 받은 후에는 항공권을 구매하고, 출국 준비를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F1 비자 신청 과정을 알아보았는데요. 단계별 준비 내용에서 보았듯 미국 유학준비 시에는 해외송금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유학비자 신청 단계에서도 수수료 지불을 위해 해외송금이 필요하고, 미국 유학비자 발급이 완료된 후에도 미국 어학연수 학원이나 학교에 큰 금액의 등록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더불어 미국 어학연수 비용을 내고 나서도 보증금이나 월세 또는 기숙사 비용을 입금해야 하는 상황이 주기적으로 생깁니다.
주기적으로 해외송금을 진행한다면 환율을 고려하고, 수취금액을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아래에서 환율우대 100%를 받아 해외송금을 진행할 수 있는 모인 비즈플러스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미국 유학비용 납부는? 모인 비즈플러스에서!
모인 비즈플러스는 미국 유학준비를 위해 추천드리는 해외송금 서비스입니다. 등록금이나 미국 어학연수 학원 비용, 월세, 보증금을 보내야 하는 경우엔 환율우대 100%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50여개국으로의 해외송금을 지원합니다. 환율우대와 더불어 간단한 송금 절차, 빠른 송금 완료 (1영업일 이내) 등의 이점으로 110,000명의 유학생들이 선택한 해외송금 서비스입니다.
미국 대학교 한 학기 평균 등록금 38,000달러를 송금한다고 가정했을 때, 환율우대 50%를 제공하는 은행과 비교한다면 약 258,790원을 모인을 통해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숙사 비용이나 등록금 등 몇 년 동안 주기적으로 납부한다고 생각했을 때, 학기마다 약 20만원을 아낄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큰 금액이니 꼭 환율우대를 받아 해외송금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해외송금 시 학교로 바로 보내지 않고, 해외 본인 계좌로 송금한 뒤 다시 학교로 송금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렇게 되면 송금 수수료를 2번이나 납부하게 됩니다. 그 대신, 모인 비즈플러스를 통해 학교로 바로 송금하면 수수료 부담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유학생 학비 송금에 최적화된 해외송금 서비스 모인 비즈플러스를 이용한다면, 번거로운 과정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물론, 환전 수수료까지 무료로 송금이 가능한 것이지요!
또한 모인 해외송금에서도 유학비 송금을 이용해보실 수 있는데요. 글로벌 교육기관으로 등록금, 기숙사비 등의 비용을 1일 / 1회 송금액 제한 없이, 연간 소액 송금한도 차감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이체할 수 있는 모인의 새로운 송금 기능입니다. 송금해야 하는 금액이 커서 나누어 보내고 계셨다면, 연간 한도 때문에 은행으로 보내고 계셨다면 모인 해외송금을 이용해보세요. 간단한 인증으로 유학생 인증이 가능함은 물론, 교육기관으로 송금하는 건은 유학생 증빙서류가 없어도 한도 없이 이체가 가능합니다.
환율우대 받고 학비 송금하기
지금까지 미국 어학연수를 위한 F1 비자와 신청 단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해외송금 전문 서비스 모인 비즈플러스도 소개드렸는데요. 미국 유학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모인 비즈플러스와 함께 빠르고, 저렴하게 해외송금하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