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워홀

프랑스 교환학생 필독! 프랑스 계좌 개설 tip 3

프랑스 교환학생 필독! 프랑스 계좌 개설 tip 3

자매학교 등 해외교류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로 교환학생을 떠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나라 중에서도 유럽을 경험하고 프랑스 어학 공부를 위해서 프랑스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교환학생으로 해외를 나가게 되면 현지에서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계좌인데요. 특히 프랑스 계좌 개설은 다소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프랑스는 은행 업무가 복잡한 나라 중 한 곳인데요. 무조건 개설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프랑스에서는 계좌 개설 시 이점이 더 많아서 프랑스 계좌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오늘은 꺄프(CAF) 신청 등 프랑스 계좌 개설이 필요한 이유부터, 프랑스 계좌 개설하는 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더불어 해외 송금 수수료 절약 팁, 유로 송금을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하는 법까지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주목해 주세요!

 

1. 프랑스 계좌 개설해야 하는 이유

프랑스 계좌 개설, 꺄프 신청, bnp 계좌, 해외 송금 수수료, 유로 송금

출처 : pixels

프랑스 계좌 개설을 하시면 프랑스 생활에 있어 할인이나 환급 등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프랑스 계좌가 필요한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TGV Max: 월 79유로 TGV 열차 구독권

첫 번째 이유로는 TGV Max(떼제베 막스)가 있습니다. TGV Max란, 프랑스 내부에서 SNCF 기차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수단입니다. SNCF는 프랑스의 국영 철도회사를 말하는데요. TGV, TER, RER, 트랑지리엥(Transilien), 파리 트램 등 많은 등급의 열차 운행은 물론 인접한 국가로 연결되는 국제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TGV Max는 한 달에 79유로만 내면 고속열차인 TGV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매달 비용이 계좌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프랑스 계좌 개설이 꼭 필요합니다.

TGV Max는 만 나이로 16~27세까지 신청이 가능한데요. 이용 장소는 프랑스 내와 룩셈부르크까지 가능합니다. 리옹에서 파리까지 가는 기차표만 해도 편도 기준 4~50유로이기 때문에 프랑스 곳곳 여행을 원한다면, TGV MAX 구독으로 교통비를 절약해보세요! 만약 TGV Max를 이용하신다면, 이용 가능 날짜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어 이용 전에 반드시 확인 후 이용하실 바랍니다.

2) CAF(캬프): 주거비 지원 프로그램

두 번째 이유는 프랑스 CAF(캬프)의 주거비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서인데요. CAF란 Caisse d’allocations familiales의 약자로, ‘가족 수당 기금’이라는 뜻의 공공기관입니다. 가족, 주거 등에 대한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유학생은 CAF에서 ‘주거비 지원’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숙사비 등의 일부 주거 비용을 계좌로 환급해주는데요. 교환학생으로 기숙사에 거주하며, 시설에 따라서 비싼 기숙사 금액을 부담하기도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주거 비용에 관한 부담을 덜고자 한다면 캬프 신청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캬프 신청으로 한 달에 172유로(한화 약 22만원), 다섯 달이면 860유로(한화 약 110만원) 이상의 돈을 지원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 보조금 신청을 통해 프랑스 계좌로 환급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려요.

 

3) 통신사

세 번째 이유는 통신사입니다. 통신사의 경우 프랑스 계좌 개설이 필수는 아닙니다. Free는 프랑스 계좌가 없어도 개통이 가능한 통신사인데요. 해당 이유로 교환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기도 하지만, 그만큼 악명도 높습니다. 속도도 느리고, 인터넷이 잘 터지지 않는다는 평이 많죠. 데이터는 기숙사에서 와이파이를 쓰거나, 조금 기다릴 수 있지만 전화가 안 되는 경우도 많아 불편함을 겪는 이들이 많습니다. 특히, 프랑스 택배의 경우 무조건 통화 연결이 되어야 집 앞까지 배달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통화를 못한다면 우체국으로 직접 택배를 찾으러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프랑스 생활 중에 계좌 없이 개통 가능한 Free를 사용하기보다는, 프랑스 계좌 개설 후 부이그(Bouygue)나 오향쥬(Orange) 통신사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생활비

마지막 이유는 바로 생활비입니다. 프랑스 현지에서 한국의 계좌와 카드만 사용한다면, 해외 결제 수수료나 인출/환전 수수료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해외 결제 수수료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프랑스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랑스 카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프랑스 계좌 개설이 필수입니다.

또한, 프랑스에서 해외 카드는 대부분 별도의 승인 없이 바로 결제가 되는데요. 이 사실을 프랑스 소매치기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소매치기가 한국 계좌에 연결된 카드를 습득하게 되면 카드를 무단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것이죠. 이에 반해 프랑스 카드의 경우 카드 번호를 눌러야 승인이 되는 카드가 많아 비교적 더 안전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프랑스 교환학생을 가신다면 프랑스 계좌 개설을 꼭 추천드리는데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해외송금 서비스 모인을 이용하시면 한국 계좌의 돈을 간편하게 송금해 프랑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인은 저렴한 수수료로 간편하고 빠르게 송금 완료가 되기 때문에, 유학생들이 많이 찾는 해외송금 서비스예요.

👉프랑스 소도시 여행지가 궁금하다면?

 

2. 프랑스 계좌 만드는 법

프랑스 계좌 개설, 꺄프 신청, bnp 계좌, 해외 송금 수수료, 유로 송금

출처 : pixels

프랑스 계좌 개설을 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봤다면, 이제 개설하는 방법을 알아야겠죠? 프랑스에는 LCL, Societe generale 등 많은 은행이 있습니다. 은행을 선택하시는데 고려할 점은, 집과 가장 가까운 은행을 찾는 것인데요. 동일한 은행이면 어느 지점을 가도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프랑스는 수표 처리, 입출금 등의 간단한 업무가 아니면 무조건 본인 담당 은행원에게서만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근처의 은행 중에서도 어떤 은행을 고를 지 고민되신다면, BNP Paribas 은행의 BNP 계좌를 추천드립니다. 프랑스 어디서든 은행 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어 간단한 업무 처리가 가능하며,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각종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 프랑스 계좌 개설 시 참고하면 좋을 프랑스 은행 정보!

 

1)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

  • 여권, 비자
  • 거주 증명서(Attestation)
  • 입학 증명서 혹은 어학원 등록증
  • 여권 사본(보통 은행이 여권을 복사해 계좌 개설을 진행하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위해 여권의 신원정보면과 비자면 사본을 구비하고 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방문 후 계좌 개설 

프랑스 은행은 원래 Rendes-vous(헝데부) 예약을 잡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예약을 잡지 않아도 프랑스 계좌 개설이 가능한 지점(BNP Paribas Vigtor Hugo점 등)이 몇 군데 있으니 해당 지점들을 알아보고 찾아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은행 방문하셔서 은행원의 안내에 따라 개설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한 달 기준 결제할 금액이 얼마 정도인지, 돈의 출처가 어디인지 등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몇 가지 질문이 담긴 서류 작성 과정이 끝나면 여권을 스캔한 뒤 마무리됩니다.

BNP 계좌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빠른 계좌 개설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운이 좋으면 은행에 다녀온 지 하루 만에 RIB를 메일로, 코드를 문자로 받은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카드가 나오고 카드 PIN이 우편으로 날아오는데 일주일 남짓 소요될 수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부분은 BNP 어플로 모두 처리되기 때문에, 코드가 나온 후 꼭 어플을 먼저 다운 받아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BNP Paribas 카드 분실했다면? 재발급 받는 법!

프랑스 계좌 개설, 꺄프 신청, bnp 계좌, 해외 송금 수수료, 유로 송금

출처 : pixels

다음으로 혹시 모를 카드 분실을 대비해 BNP Paribas 카드 분실 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NP 계좌 카드를 분실했다면, 우선 카드 정지가 필요한데요. BNP 어플에 들어가서 오른쪽 윗부분 막대기 세 개를 클릭해 보세요. 그럼 아래쪽에 Help and Emergency를 뜻하는 AIDE ET URGENCE가 쓰여 있는 부분이 보이실 텐데요.

프랑스 계좌 개설, 꺄프 신청, bnp 계좌, 해외 송금 수수료, 유로 송금

출처 : 네이버 블로그

AIDE ET URGENCE를 누르면 Opposer ma carte bancaire(=Block my bank card)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누르시면 카드 관리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카드 목록에서 분실한 카드를 선택하고, “Faire opposition”이라는 녹색 버튼을 누르면 카드 정지 목적(도난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 정지 목적까지 선택하고 난다면, 바로 카드가 정지되며, 카드 재발급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재발급된 카드는 일주일 후의 은행에 방문해 수령할 수 있으며, PIN은 처음 카드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우편으로 날아옵니다.


오늘은 프랑스 교환학생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프랑스 계좌 개설부터 시작해 꺄프 신청, BNP 계좌 정보와 카드 분실 시 대처법까지 꼼꼼히 알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생활비 유로 송금과 관련해 해외송금 서비스 모인에 대해서도 잠깐 안내드렸는데요!

프랑스 계좌 개설, 꺄프 신청, bnp 계좌, 해외 송금 수수료, 유로 송금

모인은 중개은행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은행 대비 90% 저렴한 해외 송금 수수료로, 빠르고 정확한 송금이 가능한 해외송금 서비스입니다. 더불어 유학생 인증을 한다면 추가로 수수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많은 유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최종 수취금액을 모인에서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환율과 수수료를 직접 계산할 필요도 없다는 장점도 있지요. 프랑스 교환학생이라면 이처럼 빠르고 간편한 모인을 통해 해외 송금 수수료를 할인 받아 유로 송금을 진행해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프랑스에 거주하면서 유로 송금 간편하게 하는 방법은?
👉 모인 해외송금 바로가기

Share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