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지만 먼 나라! 바로 일본이에요. 한국인에게 일본은 워낙 어렸을 때부터 익숙한 곳이다 보니 일본으로 유학이나 워킹홀리데이를 떠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익숙하고 가깝다고 하더라도 외국은 외국이죠. 미리 준비하고 처리할 것들이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그중 현지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일본 생활에 있어서 굉장히 필요한 것 중 하나랍니다. 그렇다면 일본 계좌 개설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본 계좌 개설을 위한 일본 은행 3곳과 비롯해서 한국에서 일본 송금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본 계좌 개설 추천 은행
출처 : pixels
우리나라처럼 일본 역시 다양한 은행이 있습니다. 은행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입 조건이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나의 상황에 딱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특히 유학생이나 워홀러의 경우에는 비거주자다 보니 더욱 잘 알아봐야 하는데요. 은행에 따라 비거주자 계좌로는 해외송금 수취가 불가능한 곳도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 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해요!
1) 유초은행 – 거주자 계좌 전환
첫 번째는 유초은행이에요. 유초은행은 일본 교환학생, 단기 거주자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은행이랍니다. 하지만 작년 5월부터 일본 거주 6개월 미만 외국인의 해외송금 수취를 제한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유초은행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꼭 비거주자 계좌를 거주자 계좌로 전환해야 해요. 거주자 계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일본 거주 6개월 이상 혹은 일본에서 근로 중(아르바이트 포함) 둘 중 1개 이상 만족하면 가능하답니다. 즉, 꼭 일본 거주 6개월이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일본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거주자 계좌로 변경이 가능해요. 일본 워홀 계좌로 적합하겠네요!
거주자 계좌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근로나 아르바이트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 후 유초은행에 방문해 거주자 계좌로 일본 계좌 개설을 하러 왔다고 하면 되는데요. 유초은행은 거주자 등록 시 지점이나 직원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하게 되었다고 하면 바로 계좌 전환을 해주기도 하지만, 확실한 근로계약서를 가지고 오라는 경우도 있으니, 서류를 지참하지 않아 여러 번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서는 미리 챙기는 것이 좋겠죠!
2)미쓰비시 은행 – 비거주자 계좌
두 번째는 미쓰비시 은행이에요. 미쓰비시 은행은 일본에서 따로 근로 중이 아닌 6개월 미만 거주자라면 비거주자 계좌로 해외송금을 받을 수 있어요. 미쓰비시 은행의 비거주자 계좌는 거주자 등록 전까지 모바일 뱅킹이나 ATM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거주자 계좌인데도 불구하고 모인으로 해외송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른 은행에 비해서 일 처리 속도도 매우 빠르죠!
미쓰비시 은행에서 일본 계좌 개설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인감과 재류 카드는 꼭 지참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설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데요. 미쓰비시 은행은 대면 창구 방문 개설과 테레비 창구 비대면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우선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후 미쓰비시 은행 대면 창구에 방문해서 계좌 개설을 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처음부터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테레비 창구에서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도 있어요. 테레비 창구란, 직원과 화상으로 통화하면서 일본 계좌 개설을 할 수 있는 무인 창구인데요. 오후 3시에 영업이 종료되는 대면 창구와는 다르게 평일 오후 6시까지, 주말에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여유 있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일본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상황인데 오후 3시까지는 일정이 있어서 대면 창구 이용이 어렵다! 그렇다면 미쓰비시 은행의 테레비 창구를 이용해 보세요.
3)SBJ은행 – 장기 거주 계좌
세 번째는 SBJ은행이에요. 한국의 대형 은행인 신한은행을 핵심으로 하는 신한금융그룹의 일본 현지 법인이에요. 이름 역시 Shinhan Bank Japan의 약자죠. 그렇다 보니 한국 학생들이라면 아무래도 조금 더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타행 이체나 ATM 수수료가 매번 발생하는 일본과는 달리 한국처럼 제휴된 ATM을 사용하면 정해진 횟수에 따라 수수료가 무료로 적용되는데요. 게다가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오사카, 고베, 후쿠오카 등 일본 대도시 곳곳에 지점과 제휴 ATM이 있어서 매우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BJ은행은 입국 허가 후 6개월 이상이 지나면 개설할 수 있는데요. 다만 특정 활동이나 단체 체류 비자의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면 좋을 듯하네요.
일반적으로 일본 계좌 개설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 방문이 필수예요. 챙겨야 하는 서류도 많고, 과정도 복잡한 편이죠. 심지어 시간도 오래 걸리다 보니 빠른 프로세스에 익숙했던 한국안 입장에서는 느리고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SBJ은행은 한국 신한은행의 현지 법인이다 보니 다른 일본 은행들에 비해 계좌 개설이 간편합니다. 직접 은행 방문을 하지 않고도 SBJ은행 앱과 웹을 통해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할 수 있답니다. 재류 카드와 스마트폰만 준비되어 있다면 빠르면 2일 후에 일본 현지 계좌가 개설되죠. 한국인에게 딱 익숙한 시스템이라 더욱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할 거예요.
2.계좌 개설 후 해외송금방법은?
출처 : pixels
계좌 개설이 끝났다면 이제는 해외송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일본 송금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바로 통장 사본으로 송금하는 법과 계좌 정보로 송금하는 법이에요.
1)통장 사본 해외송금방법
모인을 이용하면 일본 송금 시 통장 사본 이미지만 있어도 송금을 할 수 있어요. 매우 간편하죠! 일본 계좌 개설을 한 뒤 실물 통장이 나왔나요? 그렇다면 이제 통장에 대한 정보가 기재된 페이지 사진을 찍어 두세요. 그러면 해당 이미지만으로도 해외송금이 가능하답니다.
2)계좌 정보 해외송금방법
계좌 정보로도 해외송금이 가능해요. 계좌번호와 지점번호, 은행 등을 직접 입력해서 송금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미쓰비시 은행으로 송금을 진행한다면 꼭 정확하게 선택을 해주어야 해요. ‘미쓰비시UFJ 신탁은행’이 아니라 ‘미츠비시(도쿄)UFJ 은행’으로 말이죠.
3. 쉽고 간편한 모인 해외송금 서비스
유학이나 워킹홀리데이를 이유로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다면 기숙사비, 월세, 학비, 생활비 등 여러 가지 명목으로 해외송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지 계좌가 있어도 수수료가 비싸서, 시간이 오래 걸려서, 이용 과정이 까다로워서 등의 이유로 해외 송금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모인을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송금을 할 수 있답니다!
모인은 일본, 미국, 유럽, 호주, 중국, 싱가포르 등 47개국에 쉽고 간편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해외 유학생이라면 수수료 할인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일본의 경우 5분 안에 송금 신청이 가능하고 평균 10분 내 송금 완료까지! 이제 모인과 함께 빠르고 정확한 해외 송금을 경험해 보시기 바랄게요!
4. 쉿! 블로그 깜짝 모인 쿠폰
모인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을 위해 혜택을 한 가지 더!
모인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분들을 위해 모인 수수료 3,000원 할인 쿠폰을 드립니다 🎉 일본, 중국, 유럽, 영국, 미국, 캐나다 등 47개국으로 해외 송금할 때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하게 송금해 보세요.
<쉿! 블로그 깜짝 쿠폰>
- 쿠폰 코드 : MOINBLOG
- 할인 금액 : 3,000원
- 송금 국가 : 전 국가
- 유효 기간 : 쿠폰 다운로드 일로부터 15일 이내
오늘은 일본 유학생, 워홀러를 위한 일본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은행 업무에 있어서도 일본은 가깝고도 먼 나라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제 나에게 맞는 은행과 방법을 찾아서 일본에서도 빠르고 간편하게 은행 업무를 이용해 보시기 바랄게요.
✅ 일본 계좌 개설했다면 간편하게 해외송금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