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pixels
해외에 거주하거나 유학을 갈 때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계좌입니다.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미국계좌 등현지계좌를 개설 하는 게 낯설기도 하고, 국내 방식과는 다르다 보니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며칠 잠깐 머물거나, 여행을 떠날 때에는 상관이 없지만 유학생들처럼 일정 기간 동안 오래 머무른다면 꼭 필요하지요. 오늘은 미국 계좌에 대한 정보부터 시작해 개설 방법, 한국에서 미국송금과 같은 해외송금 방법까지 모두 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계좌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을 집중해서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1. 미국계좌 읽는 방법
출처 : US Bank
미국에서는 계좌 정보들이 모여 있는 수표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죠. 이는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구매할 수 있는데요. 여러 장 묶음으로 된 수표를 한 장 씩 뜯어서 원하는 금액을 수기로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Routing number, Account Number, Check Number입니다. 처음 접한다면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요. 아래에서 해당 정보들에 대해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Routing Number (라우팅 넘버)
미국계좌에서 확인 가능한 첫 번째 정보, Routing Number는 미국 은행에서 사용하는 9가지 고유 번호입니다. 은행 코드라고 말할 수 있는 데요. 그 중 종류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ACH Routing Number와 ABA Routing Number입니다. ACH Routing Number는 전자 금융 거래 방식에서 사용되는 코드입니다. 이와 달리 ABA Routing Number는 개인 수표 결제 시 사용이 되는 코드입니다. 즉, 사용 목적에 따라서 나눠지는 것이죠. 두 넘버는 대부분은 동일하지만 은행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송금 전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2)Account Number (계좌 번호)
미국계좌에서 확인 가능한 두 번째 정보는 Account Number입니다. 이는 우리나라로 치면 계좌번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각 계좌에 주어지는 고유 번호로 미국 계좌번호는 10~12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Check Number(수표 번호)
미국계좌에서 확인 가능한 마지막 정보는 Check Number입니다. Check Number는 개인 수표의 일련 번호를 뜻합니다. 수표 우측 하단에 작성하는 번호입니다.
2. 미국계좌 종류 구분 방법
출처 : pixels
국내에서 계좌를 개설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계좌 개설의 목적입니다. 급여 통장, 자유입출금 통장, 적금 통장, 예금 통장 등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미국계좌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계좌 개설 시 계좌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지며 이 중 선택해야 합니다.
1)Checking account
Checking account는 자유출입금 통장입니다. ATM이나 계좌 송금 시 사용하는 계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짧은 기간 동안에 미국에 머무는 교환 학생이나 유학생, 워킹홀리데이러 등 단기 유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계좌입니다.
2)Saving account
Saving account는 Checking account와는 달리 저축용 통장입니다. 그래서 Checking account처럼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Checking account보다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현지인이나 장기 거주자들이 저축 용도로 많이 활용하는 계좌입니다.
3. 미국계좌 개설 시 은행 선택 TIP
출처 : pixels
위의 설명을 통해 미국계좌에 대한 정보를 알았다면 유학생들이 어떤 계좌를 개설 하는 게 좋을지 감이 잡혔을 듯 한데요. 내가 필요한 계좌의 종류를 파악했다면 본격적으로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은행을 방문해야 하죠. 이 때 은행 선택 시 고려하면 좋을 3가지 TIP이 있습니다.
첫째,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에 지점이 있는가?
둘째, 미국 전역에 있는 큰 규모의 은행인가?
셋째, 카드 발급이나 계좌 개설 절차가 까다롭지 않은가?
거리와 규모 등 위 팁들을 체크해 계좌개설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미국 은행으로는 ‘Bank of America’, ‘Chase Bank’, ‘Citi Bank’, ‘Wells Fargo’가 있습니다. 해당 은행들은 미국 내에서 매우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것은 물론 전국에 지점이 있기 때문에 한국인 유학생들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위키백과
출처 : 위키백과
출처 : 위키백과
출처 : 위키백과
그러나 은행 혹은 지점마다 계좌 유지비나 필수 서류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방문 전 사전에 필요 구비 서류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고 방문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유학생 해외송금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이 알고싶다면? <보러가기>
4. 쉿! 블로그 깜짝 모인 쿠폰
모인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을 위해 혜택을 한 가지 더!
모인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분들을 위해 모인 수수료 3,000원 할인 쿠폰을 드립니다 🎉 일본, 중국, 유럽, 영국, 미국, 캐나다 등 47개국으로 해외 송금할 때 은행보다 최대 90% 저렴하게 송금해 보세요.
<쉿! 블로그 깜짝 쿠폰>
- 쿠폰 코드 : MOINBLOG
- 할인 금액 : 3,000원
- 송금 국가 : 전 국가
- 유효 기간 : 쿠폰 다운로드 일로부터 15일 이내
오늘은 미국계좌 개설에 필요한 정보(라우팅 넘버, 계좌 종류)들과 은행 선택 TIP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미국 유학생들에게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미국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넘어 한국에서 미국송금까지 고민하고 있다면 모인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해외송금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한국에서 미국송금이 가능한 모인은 일본, 유럽, 호주, 중국, 싱가포르 등 47개국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유학생이라면 졸업할 때까지 주요 국가 수수료 0원, 특히 일본, 중국은 수수료 최대로 할인이 가능합니다. 평균 1일 만에 송금이 가능한 것은 물론 5분 안에 송금 신청이 되는 해외송금 서비스 모인. 빠르고 정확한 모인을 통해 해외에서도 어려움 없이 이용해 보세요!
미국 유학생이라면? 모인으로 간편하게 송금 진행하기!